내 콘텐츠에 SEO 를 적용하려면 몇 가지 기술적인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내 콘텐츠가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이런 기술적인 방법을 유지해야 하지요.
다른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좋아하고 공감하면 또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려는 경향이 높아져 결국 SEO 순위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EO 를 적용할 때 꼭 필요한 팁을 잘 숙지해 보세요!!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세요.
사람들은 간혹 글을 작성하는 중에 작성하는 글의 핵심 주제를 놓치곤 합니다.
핵심 키워드는 작성하려는 글의 주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어야 하며, 실제로 글 본문 내용에 수시로 노출 시켜야 합니다.
특히 seo 작업을 하는 중에 하나의 글에 여러가지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고 싶은 욕심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대다수 경우 하나의 핵심 키워드를 선정해 집중하는 것 보다 좋지 못한 결과가 대부분이랍니다.
핵심 키워드 노출에 너무 욕심 내지 마세요.
연관 글 : 핵심 키워드 적용 범위와 주의 사항
콘텐츠 제목에는 꼭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해요.
우리가 콘텐츠를 발행하려 할 때 어떤 주제를 두고 글을 작성할지 고민 했고 그 주제에 맞는 핵심 키워드를 정했다면 글 제목에도 꼭 적용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이 내 콘텐츠를 파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직관성 입니다,
제목에 내가 작성한 글과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높은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다면 다른 사람들 또한 내 글을 선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될 것 입니다.
실제로 사람들은 검색 엔진 검색 결과 내가 읽고 싶어 하는 글을 선택할 때 제목과의 연관성을 가장 높게 생각하는 경향이 상당히 높답니다.
SEO 를 위해 메타 설명 최적화에 노력하세요.
검색 엔진은 내 콘텐츠 제목 차 상단에 메타 설명을 노출 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메타 설명을 조정하면 다른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데 상당히 용이 할 수 있답니다.
내 글과 연관이 깊고 매력적인 메타 설명은 흥미롭고 유익한 글로 인식되어 검색 엔진 또한 좋아하게 됨으로 우리는 메타 설명을 작성할 때 노력할 가치가 충분히 있을 것 입니다.
좋은 SEO 점수를 위해 단락을 사용하세요.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파악할 때 중요하게 판단하는 요소 중 하나는 가독성 입니다.
실제로 내 글 내용에 적절히 소개 된 단락은 다른 사람들에게 읽기 편하고 이해하기 쉬운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단락에는 고유한 주제가 있어야 하고 단락에 포함 된 본문 내용은 그 단락과 깊게 연관된 내용이어야 하지요.
적절한 단락은 다른 사람들에게 내 글의 내용을 이해 시키는 것에 큰 도움이 된 답니다.
이는 결국 SEO 측면에서도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본문 내용에 핵심 키워드를 포함 시켜야 해요.
핵심 키워드를 본문 내용에 적절히 가미한다면 SEO 점수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용자들로 하여금 내 글이 그들이 찾고 싶어하는 자료라고 인식 시킬 수 있기도 합니다.
검색 엔진은 점점 더 스마트해 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좋아할 글을 작성하기를 원합니다.
반면 글 내용에 과도한 핵심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실제로 콘텐츠가 무엇을 소개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있답니다.
우리는 핵심 키워드와 관련된 동의어 및 기타 키워드를 적절히 사용해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작성해야 할 것 입니다.
이미지 및 비디오 최적화
콘텐츠를 발행 함에 있어 종종 간과 되는 부분은 이미지, 비디오 등의 미디어를 처리하는 것 입니다.
검색 엔진이 미디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려면 파일의 이름과 형식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콘텐츠에 첨부하려는 미디어에 alt 값을 포함해야 검색 엔진이 우리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고 좋은 SEO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에 첨부되는 alt 값은 시각 장애인을 위해 아주 중요하게 다뤄지는 데이터 이기도 합니다.
검색 엔진이 발전 됨에 따라 시각 장애인을 고려한 데이터의 다양성을 더욱 더 참고하고 있고 결국 이런 데이터를 첨부하고 있는 콘텐츠에 더 좋은 SEO 점수를 부여하고 있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과도하게 큰 용량은 내 콘텐츠 로딩 시간을 늘려 결국 다른 사람들의 이탈을 초례하게 되고,
반대로 너무 작은 용량의 미디어는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어 SEO 에 좋지 못 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미디어 용량과 해상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 구글에서 개발한 WebP와 같은 차세대 이미지 형식을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쉬운 WebP 변환을 위해 다른 웹 사이트를 참고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링크를 활용하세요.
검색엔진은 콘텐츠의 링크를 중요하게 참고 하고 있습니다.
링크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링크 된 콘텐츠와의 연관성에 주의 깊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링크 주변의 텍스트도 고려하여 추가 정보를 수집하는 발전을 이룩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링크는 흔히 back link 로 표현되기도 하지만 잘못된 정보로 보다 정확히는 Internal link 와 Outbound link 로 분류 됩니다.
Internal link 는 내 콘텐츠에서 다른 내 콘텐츠로 이어지는 링크로 초석이 되는 콘텐츠와 연관성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링크는 다른 사람들이 내 도메인에 조금 더 오래 체류 할 수 있게 끔 하는 아주 중요한 수단 입니다.
반면 Outbound link 는 내 콘텐츠에서 다른 사이트에 보내지는 인용 링크 입니다.
Internal link 와는 다르게 내 도메인에서 외부의 다른 도메인으로
사용자를 이탈 시키는 행위로 단순히 생각해 보자면 관리자 입장에서는 다소 손해를 보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관리자의 욕심일 수 있습니다.
내 생각과는 다르게 일반적으로 다른 사용자는 내 콘텐츠에 열광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른 도메인을 활용해 내 콘텐츠 내용을 보다 풍부하게 꾸밀 수 있다면 신뢰성 있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라 인식할 것 입니다.
검색 엔진 또한 이런 요소를 SEO 점수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고,
만약 내 콘텐츠 또한 다른 사람들이 충분히 공감할 수 있고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이 기꺼이 활용하고 싶어할 것 입니다.
텍스트 길이에 신경 쓰세요.
콘텐츠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본문의 내용은 SEO 참고 자료로써 아주 중요 합니다.
검색 엔진은 콘텐츠를 판단할 때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고 유익한 자료인지 고려 합니다.
위 같은 상황에서 너무 짧은 길이의 본문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정확한 정보 전달과 소개가 어렵고
반대로 너무 긴 길이의 본문은 지루하고 광범위해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길이의 본문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SEO 에 도움이 되므로 항상 신경 쓰고 있어야 합니다.
검색 엔진 마다 차이는 있지만 구글은 일반적으로 900자 내외의 본문을 가장 좋아 합니다.
SEO 를 고려한 콘텐츠 작성 방법을 마치며
우리가 SEO 를 고려해 발행하는 콘텐츠가 잘 구조화되고 SEO 조건을 충족했다고 하더라도 검색 엔진이 즉시 검색 결과 최상위 위치에 소개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목적에서 내 콘텐츠는 분명히 SEO 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내 글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작성하고, 읽기 쉽게 만들고, 검색 의도를 파악해 글의 내용과 일치 시키는 등 글을 발행함에 있어 꾸준히 노력한다면 분명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 입니다.
이런 노력은 결국 다른 사람들이 내 글을 높이 평가해 주고 자신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는 것으로 인식해 여러분의 펜이 될 것 입니다.
중요한 것은 SEO 는 콘텐츠 작성 방법이 아닙니다.
다만, 우리가 흔히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잘 소개해 주고 아주 합리적인 방법을 채용하고 있어 결국 내 콘텐츠를 더욱 성장 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하나의 방법일 뿐 입니다.
레몬링크 회원 여러분 또한 이런 SEO 방법을 잘 이용해 더욱 성장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