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키워드 주의 사항

핵심 키워드

쉽게 지나치는 핵심 키워드 문제로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 할 때 그 키워드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소개해 주고 싶어 합니다.

내 콘텐츠를 이런 핵심 키워드와 일치 시키려면 결국 검색 엔진이 어떤 부분을 고려해 내 콘텐츠를 이해하는지 근본적으로 이해해보아야 할 것 입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콘텐츠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쉬운 예로 내가 “강아지 사료 추천” 이라는 주제를 두고 글을 발행하려 할 때 자연스럽게 “강아지 사료 추천” 이라는 핵심 키워드 가 본문과 제목, 단락 등에 자연스럽게 표현되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주의 해야 할 문제는 있습니다.

과거 검색 엔진은 이 같은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대상이 되는 글과 일치하는 핵심 키워드 가 글 내부에 얼마나 많이 노출되어 있는지 판단하고 적용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반면 지금의 더 발전한 검색 엔진은 핵심 키워드를 고려하더라도 너무 과도하게 노출되고 있는 글은 오히려 안 좋은 SEO 점수를 부여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과거에는 하나의 편법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색(주로 흰 배경에 흰색 글씨 등)을 적용해 수십에서 수백개에 이르는 핵심 키워드 를 심어 놓기도 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에는 이런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을 잘 고려해 핵심 키워드 밀도를 조정해야 할 것 입니다.

핵심 키워드 밀도의 정의

핵심 키워드 밀도는 내 글 전체 텍스트(제목, 단락, 본문)에 노출되고 있는 횟수 입니다.

예를 들어 100 단어의 텍스트 중 핵심 키워드 텍스트가 5개 라면 5% 의 밀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지능화 된 검색 엔진은 이런 밀도를 중요하게 생각 합니다.

이런 밀도는 너무 부족하면 다른 사용자들이 내 글이 자신이 찾고자 하는 글과 연관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해 검색 노출에서 제외 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너무 높은 밀도에 대해서는 스팸성 글로 인식해 마찬가지로 검색 노출에서 제외 시킬 수도 있습니다.

검색 엔진 마다 차이는 있고 구체적으로 최적화 된 밀도에 대한 가이드는 알 수가 없습니다.

다만 많은 SEO 전문가들이 수 많은 테스트로 얻은 결과는 3% ~ 5% 내외가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경험으로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핵심 키워드가 적용 되는 다른 요소
핵심 키워드가 적용 되는 다른 요소

핵심 키워드 적용 되는 다른 요소

지금까지 소개한 핵심 키워드 는 글의 제목, 단락, 본문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위 요소는 우리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는 텍스트에 대한 내용으로 사실 이외에도 다른 여러 부분에서 핵심 키워드 가 적절히 포함 되어 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 글 내부에 삽입되어 소개 되는 이미지, 영상 등의 미디어 입니다.

주로 ALT 데이터로 표현되고 이런 데이터는 시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아주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글의 URL 입니다.

검색 엔진은 다른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로 검색 했을 때 가장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소개해 줍니다.

URL 은 그 과정에서 노출 되는 여러가지 요소 중 하나 이며 글의 제목과 메타 데이터, 대표 이미지와 함께 소개되고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는 자신이 검색하고자 하는 핵심 키워드 와 일치하는 글을 선택할 때 위 요소들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 번째 메타 데이터 입니다.

메타 데이터는 글의 핵심 내용을 소개하는 요소로 실제로 검색 엔진 검색 결과에서 제목과 함께 글의 요약 설명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검색 결과 제목과 더불어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 요소이며 검색 엔진 봇이 내 글을 서칭하고 소개해 주는 부분 입니다.

주의 깊게 볼 수 있는 점은 검색 엔진 별로 네이버 블로그는 메타 데이터를 내가 스스로 정할 수 없는 구조 입니다.

반면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SEO 툴을 활용해 메타 데이터를 스스로 정할 수 있기도 합니다.

(레몬링크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yoest seo 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핵심 키워드 관련 실제로 SEO 에 영향을 받는 여러 요소를 알아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핵심 키워드와 관련해 잠재적인 요소는 몇 가지 더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 엔진이 요구하는 SEO 적인 요소가 아닐 것 입니다.

흔히 말하는 SEO 는 다른 사용자 입장에서 특히 가독성 적인 부분에서 가장 합리적인 선택지 입니다.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SEO 적인 요소는 차선책일 뿐 최선은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 글 작성일 것 입니다.

내 글을 읽기 쉽게 하고 다른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는 것에 집중 한다면 근본적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레몬링크에서 제안하는 내 콘텐츠 작성 방법을 참고해 회원 여러분도 SEO 를 고려한 콘텐츠를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