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description 은 우리 콘텐츠의 전체적인 문맥을 요약해 다른 사용자에게 소개하는 중요한 요소 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검색하고 선택하는 과정에서 콘텐츠 제목과 함께 가장 먼저 노출되는 영역 입니다.
자!! 이번 글에서는 콘텐츠에 좋은 메타 설명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eta description 은 무엇인가요?
meta description 은 우리 콘텐츠에 설정할 수 있는 HTML 태그 입니다.
검색 엔진 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약 155개의 문구를 활용해 내 콘텐츠의 핵심적인 내용을 다른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좋은 콘텐츠는 검색 엔진이 검색 결과에서 우리 콘텐츠 제목과 함께 메타 설명을 표시해 주곤 합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우리 콘텐츠가 잘 소개하고 있다는 검색 엔진의 추천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입니다.
meta description 을 잘 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콘텐츠에 메타 설명을 적용해야 하는 목적은 간단합니다.
콘텐츠를 생산하고 웹 상에 공개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내 콘텐츠의 노출과 다른 사용자들이 클릭하기 위함일 것 입니다.
이 과정에서 메타 설명은 다른 사용자의 클릭율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 입니다.
반면 SEO 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메타 설명 설정은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에 영향을 받지 않아 직접적인 이점은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간접적인 이점은 있을 것 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여러가지 마케팅 툴에서 항상 중요하게 고려하는 CTR 또한 메타 설명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결국 좋은 메타 설명은 다른 사람들의 클릭률을 높여 검색 엔진이 우리의 콘텐츠가 유익한 정보라고 인식해 인지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콘텐츠 마다 검색 결과에 노출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콘텐츠를 노출 시키는 역할은 어디까지나 검색 엔진의 고유한 기능이며 누구도 직접적으로 컨트롤할 수 없기 때문 입니다.
다만 우리가 meta description 에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그 가능성에 있기에 충분히 노력할 가치가 있습니다.
좋은 메타 설명 등록으로 검색 엔진 검색 결과에서 콘텐츠 가시성을 높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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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 description 을 등록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좋은 meta description 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아래 요소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 155개 내외 문구로 작성할 것
- 능동태를 사용해 다른 사람들이 실행 가능하게 작성할 것
- 포커스 키프레이즈를 사용할 것
- 콘텐츠 본문 내용과 일치 시켜야 할 것
- 개성 있게 작성할 것
항목 별로 자세히 알아볼까요?
155개 내외 문구로 작성할 것
검색 엔진 마다 차이가 있고 사실 구체적으로 올바른 가이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달하려는 메시지에 따라 다르며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하고 짧고 간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다소 불명확하지만 우리는 오랜 경험으로 여러 검색 엔진 마다 노출되어 지고 있는 meta description 을 확인한 결과 대략 120~156개의 문구가 표시 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SERP 에서 볼 수 있는 내용에는 제한이 있으며 약 155개의 문구이며 만약 meta description 이 더 길어 진다면 설명은 절사 될 것 입니다.
능동태를 사용해 다른 사람들이 실행 가능하게 작성할 것
meta description 은 다른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문구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일종의 유혹적인 초대장이며 다른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클릭하기 위한 동기가 있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은지 주의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달콤한 제안이 필요할 것 입니다.
또한 콘텐츠 제목과 연관성이 있어야 하며 우리 콘텐츠를 클릭 했을 때 다른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부분을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포커스 키프레이즈를 사용할 것
만약 우리가 검색 결과에 목표하는 특정 키워드가 있다면 이를 꼭 콘텐츠 제목과 meta description 에 포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검색 엔진은 다른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 했을 때 콘텐츠 제목과 meta description 에 해당 키워드가 포함 된 콘텐츠를 노출해 주는 경향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작업은 우리의 콘텐츠를 더욱 직관적으로 표현해 줄 것 입니다.
물론 무조건적인 사항은 아니며 포커스 키프레이즈는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영역에서 많은 요소 중 하나 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검색 엔진은 정확한 키워들를 포함하지 않은 콘텐츠를 소개기도 합니다.
이는 동의어라는 영역으로 다른 사용자들에게 소개하려는 콘텐츠가 부족하거나 적합하지 않을 때, 또는 완벽히 정확한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더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콘텐츠가 존재할 때는 동의어를 포함한 콘텐츠를 노출 시켜 주곤 합니다.
콘텐츠 본문 내용과 일치 시켜야 할 것
이 항목은 우리가 meta description 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meta description 이 다른 사용자를 속여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연관성 없는 내용으로 작성되어 있는지 판단 합니다.
또한 콘텐츠 본문의 내용과 전혀 연관성이 없거나 다른 사실을 기록할 경우 콘텐츠 이탈률이 증가해 결과적으로 실패한 콘텐츠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이 내 콘텐츠에 대해 신뢰를 잃을 것이며 다시 방문하기 싫은 콘텐츠가 될 것이기에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메타 설명이 유혹적인 문구 작성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속여서는 안될 것 입니다.
개성 있게 작성할 것
우리는 필요에 의해 많은 콘텐츠를 생산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비슷한 콘텐츠를 생산해야 할 가능성은 상당히 높습니다.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유사 콘텐츠라 하더라도 완벽히 동일하지 않다면 검색 엔진에서 스팸으로 분류되는 경우는 다소 낮습니다.
검색 결과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는 않을지라도 해당 콘텐츠는 나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링크(인바운드링크, 아웃바운드링크) 등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공백으로 두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우리 콘텐츠를 파악해 더 나은 meta description 을 적용해 줄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메타 설명에 너무 욕심 내지 마세요, 유니크한 메타 설명을 작성하는 것이 항상 모범적인 방법 입니다.
마치며
이번 레몬링크 매거진에서는 meta description 을 이해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모든 콘텐츠에 적용할 수는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네이버 블로그는 관리자가 직접 콘트롤 할 수 없으며 검색 엔진(네이버)이 직접 판단해 적용해 주기 때문 입니다.
반면 워드프레스, 기타 웹 페이지 관리 툴은 관리자가 직접 콘트롤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요소이기에 알아둔다면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yoast seo 와 같은 좋은 seo 관리 툴을 활용해 더욱 편리한 접근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