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에 집중하는 검색 엔진

키워드

키워드는 온라인 상에 우리가 게시물이나 글을 작성하고 발행할 때 내 콘텐츠를 소개할 수 있는 하나의 단어로 이런 핵심 키워드를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핵심 키워드를 사용하면 ​​다른 사용자와 검색 엔진이 우리의 콘텐츠를 더 쉽게 찾을 수 있고 더 쉽게 맥락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콘텐츠를 발행할 때 무엇에 관한 주제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키워드는 콘텐츠의 순위를 가리는 가장 중요한 항목 입니다.

“블로그 글을 잘 쓰는 방법” 에 대한 게시물을 작성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키워드를 파악하려면 글을 쓰기 전 관련 내용을 조사 하고 다른 사람들이 어떤 것을 궁금해 하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또는 어떤 단어를 사용해 관련 글을 검색 하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키워드는 내가 발행하려는 콘텐츠를 종합적인 면에서 하나의 단어 또는 문구로 표현하는 핵심적인 요소 입니다.

우리가 이런 요소를 내 콘텐츠에 잘 반영할 수 있다면 검색 엔진은 우리의 콘텐츠를 더 잘 찾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이 소개해 줄 수 있습니다. (물론 키워드의 경쟁률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량 조회 사이트 : 블랙키위

키워드가 왜 중요할까요?

키워드는 검색 엔진이 콘텐츠 순위를 정할 때 중요하게 참고하는 항목 중에 하나 입니다.

앞서 설명한 “블로그 글을 잘 쓰는 방법” 에 대한 예를 들어 보면 콘텐츠에 블로그와 관련한 연관 키워드가 2회 이상 사용된다면 모든 단어의 중요성은 동일합니다.

검색 엔진은 우리 콘텐츠에 어떤 단어가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 알 수 없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키워드는 검색 엔진 입장에서는 콘텐츠를 파악하기 위한 하나의 단서 중 하나 일 뿐 입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이 우리의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려면 핵심 키워드를 적절히 잘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핵심 키워드의 사용은 비단 검색 엔진만의 이슈는 아닙니다. 한편으론 우리 콘텐츠에 방문하는 다른 사용자에 또한 콘텐츠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해 줄 수 있습니다.

키워드 사용 방법

과거 콘텐츠에 많은 키워드를 추가해 검색 엔진에서 좋은 순위를 받을 수 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같은 단어가 과도하게 포함된 텍스트는 읽기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은 이런 종류의 카피가 상업적인 방식의 인위적으로 생성된 콘텐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검색 엔진 역시 이런 콘텐츠에 패널티를 주게 되었습니다.

결국 과거와 같이 동일한 키워드 과도한 반복 사용을 통해 검색엔진에서 좋은 순위를 매기는 것이 어려워지게 되었습니다.

키워드를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 콘텐츠에 적절한 양의 키워드를 추가해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는 작업이 필요 합니다.

하지만 키워드를 충분히 사용하지 않으면 검색 엔진에서 순위를 매기는 것이 어려울 것입니다.

반면 키워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콘텐츠가 스팸이 되어 다른 사용자들에게 소개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결국 키워드를 충분히 사용하되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최적의 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목표하는 키워드가 콘텐츠 전체 단어 중 1~2% 를 차지한다면 검색 엔진 최적화 관점에서 올바르게 사용한 것 입니다.

키워드를 어디에 사용해야 하나요?

콘텐츠 전반에 걸쳐 키워드를 분배하는 것 외에도 꼭 사용해야 하는 다른 위치도 있습니다.

콘텐츠 제목

일반적로 제목의 시작 부분에 추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제목

전체가 아닌 일부 부제목(HTML 구조에서 H2 및 H3 등)에 키워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특히 콘텐츠 용량에 따라 다수의 부제목에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소개

소개는 콘텐츠에 있는 일반 텍스트의 첫 번째 단락입니다.

보통 서론은 요점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검색 엔진과 다른 사용자가 우리가 무엇에 대해 이야기할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미디어

콘텐츠에 작성 중인 키워드와 관련된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추가 하고 키워드를 포함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연관 글 : 네이버 SEO 내 블로그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

메타 설명

메타 설명은 검색 엔진이 사용자의 검색 결과에 표시하는 텍스트의 일부입니다.

여기에는 다른 사용자가 우리 콘텐츠에서 어떤 내용을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특히 목표하는 키워드를 추가해 직관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항목이며 통계 상 제목과 더불어 클릭률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 입니다. (아쉽게도 네이버 블로그 등 플렛폼에서 제공하는 글쓰기 툴에서는 메타 설명을 관리자가 직접 컨트롤 할 수는 없습니다.)

연관 글 : meta description 이해하기

마치며

이제 우리는 키워드나 핵심 문구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위에서 설명한 모든 항목들을 지키며 콘텐츠를 발행하는 과정이 처음부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용자와의 경쟁에서 앞서 가려 한다면 최신의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을 무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 레몬링크 매거진은 여러분들이 키워드를 파악하고 직접 사용하는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생동감 있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는 것에 있습니다.

저희 레몬링크는 회원 여러분의 콘텐츠를 항상 응원하고 지원하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