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누락 되는 이유

블로그-누락

블로그 누락 이유를 살펴볼까요?

블로그 글을 발행하게 되면 보통의 경우 네이버 검색 엔진에서 내 블로그 글을 검색 결과에 노출 시켜 주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다양한 검색으로도 내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블로그 누락 원인

핵심 키워드 부재

우리는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중에 다양한 설명으로 글의 내용을 표현하게 됩니다.

이런 설명은 발행하려는 글의 제목과 깊게 연관이 있으며 제목에 포함 된 핵심 키워드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간혹 주제 없이 글을 작성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검색 엔진은 내가 발행한 글을 판단할 때 어떤 주제에 대한 글이며 다른 사용자에게 충분이 그 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지 판단하고 있습니다.

결국 블로그 누락 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제를 미리 선정하고 제목과 내용에 핵심 키워드를 적절히 잘 배치한 글을 발행해야 할 것 입니다.

핵심 키워드 중복

블로그 누락 이유로 핵심 키워드 중복에 대한 문제는 외부 요인보다는 주로 내부 요인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블로그에 특정 주제를 다루는 글이 이미 발행되어 있고 새로 발행하는 글이 같은 주제를 가지는 글이라면 검색 엔진은 중복 콘텐츠로 인식해 검색 결과에서 제외 시키곤 합니다.

이는 결국 내 블로그 누락 으로 특히 동일한 핵심 키워드로의 검색에서 미 노출되는 현상을 야기 시킵니다.

특히 키워드 경쟁이 심할 경우 이 같은 현상은 더욱 두드러지며 키워드 마다 차이가 있어 동일한 키워드일 경우 최신 정보 또는 더 좋은 SEO 점수를 획득하고 있는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기도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의 경우 동일한 키워드에 대해 블로그 최상위 도메인 하나만 노출 시켜 주고 있습니다.

스팸성 도메인

이미 과거 여러가지 이유로 검색 엔진에서 스팸성 블로그로 인식해 블로그 도메인 자체를 누락 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며 여러 마케팅 전문가, 기업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습득한 노하우의 영역 입니다.

블로그 누락 문제인 스팸성으로 분류되는 일반적인 경우는 외부 링크와 깊게 관련이 있습니다.

블로그 누락 첫 번째는 대부분의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글을 발행하는 과정에서 특히 영리의 목적을 둔 링크 페이지를 민감하게 생각 합니다.

더 정확히는 스폰서 배너 형태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 되는 링크이며 실제로 다른 사용자가 해당 링크로 이동하게 될 경우 CPC 형태의 비용이 발행되는 방식 입니다.

검색 엔진 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블로그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승인 받지 않은 영리 목적의 링크는 지향하는 것이 맞을 것 입니다.

다만 HTML 을 커스텀 할 수 있다면 이런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지만 네이버는 해당 커스텀을 지원하는 툴이 없기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블로그 누락 두 번째는 내 블로그의 백링크의 품질의 문제 입니다.

백링크 품질 중 특히 문제가 되는 요소는 언어와 지리적인 차이 입니다.

내 블로그의 기본 언어는 한국어 이고 주로 백링크 되어지는 페이지의 기본 언어는 스페인어라면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요?

이는 지리적인 영역에서도 같은 논리로 작용 합니다.

검색 엔진이 백링크라는 요소를 판단하기 앞서 그 근거가 되는 기본적인 논리의 취지는 “좋은 콘텐츠는 다양한 곳에서 널리 전파 된다.” 입니다.

여기서 주의 깊게 볼 수 있는 부분은 다양한 곳 입니다.

물론 “다양한 곳” 이기에 다른 언어 다른 지역에 백링크 될 수는 있지만 그 비율이 합리적이지 않다면 검색 엔진은 스팸성 백링크로 판단해 블로그 누락이라는 결과를 초례할 수 있습니다.

출처를 확인 할 수 없는 백링크와 무작위적인 대량 생산되는 백링크를 주의하세요.

추신 : 구글 서치콘솔에서 내 외부 링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누락

블로그 누락 글을 마치며

블로그 누락 원인에 대한 몇 가지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한 이유 외에도 아직 검증되지 않은 소문에 출처를 둔 더 많은 블로그 누락 원인들이 있으며 주로 블로그 사용자의 IP 와 연관된 내용이 대부분 입니다.

내 블로그 글이 어느 순간부터 누락되어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분명히 작은 문제는 아닐 것 입니다.

하지만 쉬운 과정은 아닐지라도 내 블로그를 다시 회복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이는 결국 올바른 방법과 노력의 문제일 것 입니다.

레몬링크 회원 여러분도 오늘 소개한 블로그 누락과 관련해 주의 사항을 충분히 숙지하시어 내 블로그 콘텐츠를 잘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연관 글 :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기본적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