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백링크를 설명하기 위해 back link 보다는 우리에게 더 익숙한 백링크 라는 텍스트로 설명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백링크는 실제로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일까요?
과거 다소 안 좋은 소문이 있었지만 잘 못된 형태의 백링크를 구축한 원인에 따른 안 좋은 결과로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은 현재까지도 앞으로도 SEO 측면에서 아주 유용하고 좋은 수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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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내 콘텐츠를 판단할 때 수백 가지 벡터를 참고해 매우 능동적으로 움직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검색 엔진이 더욱 더 정교해짐에 따라 다른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콘텐츠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여전히 백링크에 많은 의존을 할 것 입니다.
그렇기에 백링크는 검색 엔진이 그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고리즘 적 이점 외에도 백링크는 웹사이트에 기능적 목적을 제공하므로 우리는 좋은 백링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입니다.
백링크 장점
백링크는 내 콘텐츠에 제 3의 트레픽을 유발 시킬 수 있습니다.
상상해 보세요, 내 글이 좋은 SEO 점수를 가지고 있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와는 별개로 다른 사이트를 통해 추가적인 트레픽이 발생한 다면 이는 분명히 환영할 만한 일일 것 입니다.
마치 우리가 정해진 월급 외에 성과급 등의 보너스를 받는 형태로 이해하면 쉬울 것 입니다.
또한 이렇게 발생한 트레픽은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내 글이 다른 사람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고 판단하기에 용이 합니다.
잘못 된 백링크 예시
첫 번째, 게시판, 포스트 등의 댓글로 생성 된 백링크 입니다.
이렇게 생성 된 백링크는 검색 엔진 봇에 의해 서칭이 되더라도 백링크로서의 완벽한 기능을 기대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날로 지능을 높여가고 있는 검색 엔진 봇은 댓글로서 생성 된 백링크에 대해 참고는 하지만 SEO 에 반영은 하지 않습니다.
결국 우리는 댓글로 생성 된 백링크에 대해 열광할 필요는 없을 것 입니다.
두 번째, 지나치게 최적화 된 앵커 텍스트가 있는 백링크 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다른 사이트가 내 글을 백링크 해줄 때 내 글의 제목과 완벽하게 동일한 또는 핵심 키워드를 정확히 짚어 어필하고 있고 만약 이런 사이트가 수십, 수백개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지능화 된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이렇게 지나치게 최적화 된 백링크는 정상적인 방법이 아닌 것으로 판단해 오히려 안 좋은 SEO 점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물리적인 지역을 고려해야 합니다.
좋은 예로 내 글이 주로 생성되고 있는 나라는 대한민국이지만 반대로 주로 백링크 되고 있는 지역이 미국이라면 여러분은 합리적인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요?
백링크 생성을 고려할 때 가장 주의 깊게 생각해야 할 부분으로 스팸성 백링크는 검색 엔진이 가장 나쁘게 판단하는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종류별 차이점
모든 종류의 백링크가 동일한 기능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백링크는 크게 nofollow 와 dofollow 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nofollow 링크는 단순한 텍스트로 존재하며 기능적인 요소로만 보자면 링크에 속하지 않습니다.
검색 엔진 또한 이런 링크는 알고리즘에 참고하지 않으며 SEO 순위 등에도 반영하지 않습니다.
웹 상에서 URL 형태의 하이퍼링크 주소의 텍스트로 보여지지만 어떠한 액션도 없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반면에 dofollow 링크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하이퍼링크 입니다.
HTML 요소에 따라 텍스트의 색상과 두께, 밑줄 등으로 표현되고 있고 소개하는 사이트로 연결되는 액션을 취하고 있는 형태 입니다.
이런 형태의 링크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 영향을 주어 SEO 순위에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백링크 알고리즘의 이해
검색 엔진이 백링크라는 기능적인 요소를 적용했을 때 기초한 이론은 중요한 사이트 및 콘텐츠는 다른 더 많은 사이트 및 콘텐츠로부터 링크를 받는 다는 논리로 시작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내 사이트나 콘텐츠가 다른 사이트나 콘텐츠로부터 백링크를 얻었다면 다른 사이트나 콘텐츠의 랭크 값의 일부를 가져오는 형태 입니다.
다만, 랭크 값을 뺏어오는 것이 아닌 공유하는 형태로 SEO 측면에서 보자면 모두에게 이로운 행위로 서로에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위 와 같은 알고리즘의 논리는 구글이 처음으로 도입하여 현재까지도 적용하고 있는 마르코프 행렬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사실 백링크는 SEO 기능 중 가장 어려운 요소일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할 수 없고 다른 사람의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워 능동적인 액션을 취하기 어렵기 때문 입니다.
우리는 홍수처럼 쏟아지는 콘텐츠의 바다와 경쟁하고 있고 내가 하기 힘들다면 결국 다른 대다수도 하기 힘든 것이 분명할 것 입니다.
하지만 그들 중 나는 해낼 수 있다면 방대한 콘텐츠의 바다에서 얼마나 큰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백링크 구축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 방치하지 마세요.
백링크 외에도 경우에 따라서 yoast seo 같은 좋은 파트너를 선택해 여러분의 콘텐츠 경쟁력을 키워보기실 바랍니다.